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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의 복지 이야기

심리 상담 진행 과정 - 초기단계

by 릴체리 2022. 8. 9.

상담은 크게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각 단계에서는 행해져야 할 주요 과제들이 있는데요.

 

먼저, 초기단계와 관련해서는 상담의 기틀 잡기 과정으로서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 목표의 설정, 상담의 진행 방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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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단계 : 상담의 기틀잡기

상담의 초기단계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내용들이 포함됩니다.

1. 내담자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
2. 상담의 목표 및 진행방식에 대해 합의를 이루는 것
3. 촉진적인 상담 관계를 형성하는 것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따라서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배경에서 발생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상담의 필수 사항에 해당한다. 이제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해서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을 제시해 본다.

① 도움을 청하는 직접적인 이유 확인

내담자는 각자 어떤 목적을 가지고 상담자에게 온다. 어떤 내담자는 마음에 심한 상처를 받아 다른 사람과 의논하지 않고서는 더 이상 일상생활을 해 나가기 힘들기 때문에 상담을 요청한다. 구체적인 이유는 내담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중요한 것은 내담자에게 있어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 직접 확인하는 일이다.

 

상담자를 처음 대하는 내담자로서는 상담 상황이 어색하게 여겨질 수 있고, 무슨 이야기를 어느 정도 말해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차분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해나가도록 모든 것을 내담자 위주로 배려하는 자세를 유지하면서 내담자가 경험하는 문제와 그 문제가 경험되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장면을 확인해 나가야 한다.

② 문제 발생 배경의 탐색

내담자에게서 상담받을 문제에 관한 이야기가 어느 정도 진행된 다음에는 그러한 문제가 어떤 배경에서 나온 것인지를 확인함으로써 상담에서 실제로 초점을 맞춰야 할 문제 증상을 보다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문제에 대한 내담자의 이야기에는 중요한 정보가 빠져있거나, 있다 하더라도 분명치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하여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하는 이야기에 덧붙여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유의하면서 초기 상담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이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내담자에게 일방적인 질문 공세를 펴는 일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질문을 사용할 수밖에 없지만, 질문을 하더라도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질문자-답변자의 관계가 되어 버리기 쉽다. 이때 내담자는 상담자가 묻는 말에만 대답하게 되거나, 모든 것을 상담자에게 맡기는 수동적은 자세를 띠게 된다. 상담의 성공을 위해서는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상담자는 질문을 하더라도 내담자에게 대화 참여의 길을 터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③  문제 해결 동기의 평가

내담자가 상담받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되었으면, 그다음 과제는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동기를 확인하는 일이다. 기차에 동력이 충분치 않으면 그 기차는 달릴 수가 없다. 상담도 마찬가지다. 상담을 움직이는 힘은 어디까지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내담자 자신의 확고한 의지에서 나오기 때문에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상담 초기에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동기를 확고히 해놓지 않으면, 이후의 상담은 매우 힘들어지게 된다.

 

모든 내담자들이 스스로의 의지로 상담자를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어떤 내담자들은 다른 사람에 이끌려 상담 장면에 들어오기도 하는데, 이들을 '비자발적 내담자'라 부른다. 대개의 경우 비자발적 내담자들은 상담자에 대한 동기가 약하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이 왜 상담을 받아야 하는지 의아해한다. 주변 사람의 요구나 강요에 못 이겨 상담자를 찾아오기는 했어도 상담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왜 이야기해야 하는지 납득하거나 수용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자신에게는 상담을 받아야만 할 문제가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자신의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문제 해결에 대한 강한 기대는 상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확고할수록 보다 잘 준비된 내담자라 할 수 있으며, 이들과의 상담은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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